부산시, 코로나-19 위기 극복 1순위는 `일자리 지키기`
상태바
부산시, 코로나-19 위기 극복 1순위는 `일자리 지키기`
  • 박정우 기자
  • 승인 2020.06.04 0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 대응 일자리 전략회의`고용위기 대응
3500억 원 투입5대 분야 12개 과제 중점 추진

 

부산시는 3일 오전 시청 대회의실에서 `코로나19 대응 일자리 전략회의`를 개최했다.
부산시는 3일 오전 시청 대회의실에서 `코로나19 대응 일자리 전략회의`를 개최했다.

 

(부경일보=박정우 기자) 부산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사태 속에 일자리 지키기 대책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부산시는 3일 오전 시청 대회의실에서 `코로나19 대응 일자리 전략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시와 부산중기청ㆍ부산고용청ㆍ부산상공회의소ㆍ부산경영자총협회ㆍ중소기업중앙회 부산울산본부와 관계기관, 현장전문가 등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박성훈 경제부시장 주재로 `제5차 경제활성화 전략`을 논의했다.

중점논의 안건으로 ▲코로나19 이후 지역의 고용여건 진단 ▲정부 고용안정대책 추진현황 발표 ▲부산시 코로나19 대응 일자리사업 추진상황 점검 ▲향후 중점 추진과제와 신규 일자리사업 추진 계획 등을 협의했다.

특히 코로나19로 어려운 지역 재정여건을 고려해 `고용안정을 위한 대정부 건의 과제` 및 `비(저)예산 일자리사업` 집중 발굴ㆍ논의했다.시는 코로나19로 인한 고용위기 대응을 위해 기존 일자리사업의 재구조화, 국비 추가 확보 등 3455억 원의 재원을 마련해 본격 추진키로 했다.

아울러 근로자ㆍ실직자에게는 근로자 생계지원, 공공일자리 확대, 재취업 지원을 하고, 기업에는 고용안정 지원, Post코로나 산업 연계 지원 등 5대 분야 12개 과제를 중점 추진한다.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근로자 생계비 지원`사업의 경우 시는 소상공인 민생지원금(업체당 100만원, 19만7천여건), 무급휴직근로자 및 특수형태근로종사자 등 생계비(1인당 50만원, 2만3천여명)를 지원하고, 문화예술인 긴급생계지원금(1인당 50만원, 3천200명), 법인택시 운수종사자 민생지원금(1인당 50만원, 1만여명)을 긴급 지원하고 있다.

`공공일자리 확대` 분야는 올해 시와 공공기관 및 구ㆍ군에서 직접일자리(10만여개)를 지원 사업 중 일부는 코로나19 맞춤형 사업으로 조정하는 등 분야별 사업을 재개해 차질없이 진행하고. 7월부터 2만여 명을 대상으로 `코로나19극복 희망일자리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행정안전부에 국비 1천억 원을 신청한 상태이다.

실직자들의 신속한 노동시장 재진입을 돕기 위한 `재취업 지원`은 코로나19로 일부 중단된 `청장년 실업해소 맞춤훈련`을 재개하여 정상 운영 중이다. 또 하반기에는 `비대면(Un-tact) 산업 등 포스트코로나 대응 특화 과정`을 신설할 예정이다.

자동차산업에 재취업한 퇴직 인력 채용보조금은 약100명에게 1인당 최대 250만원씩 지급키로 하고 지닌달 12일부터 추진하고 있다.`기업지원을 통한 고용유지 역량 강화`를 위해 전문 공인노무사 8명으로 `코로나19 피해기업 컨설팅단`을 구성해 산업단지 등 기업현장에서 기업지원제도 종합컨설팅을 추진한다.

제조업 분야 중소기업 110곳에 친환경기술을 개발하거나 제조공정을 효율적으로 개선할 경우 기업당 최대 1천500만원 한도로 지원한다.

특히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250개 기술창업기업에 긴급지원금 100만 원씩 지원하고, 해운대 센텀 소재 `센탑(기술창업지원센터)` 등 3곳에 창업기업 및 예비창업자들이 비대면 투자 기업설명(IR) 서비스 등을 지원받을 수 있는 비대면(Un-tact) 벤처투자 플랫폼(센탑 On-Air 등)을 마련해 기술창업기업의 위기극복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포스트 코로나 산업 연계 지원`으로 고용감소 업종과 증가업종 간 원활한 이행 및 고용확대를 도모하기 위해 `플랫폼 경제ㆍUn-tact 중점 취ㆍ창업지원 서비스`를 추진하고 코로나 이후 신산업 창업 지원을 위해 `전자상거래 스타트업`을 적극 육성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