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부산월드엑스포' 주제를 찾습니다···대국민 공모전 개최
상태바
'2030부산월드엑스포' 주제를 찾습니다···대국민 공모전 개최
  • 고경희 인턴기자
  • 승인 2019.10.16 13: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17~ 11.29 「2030월드엑스포 주제 공모전」 열어
최우수상 500만원 등 총 4개 작품 시상
부산시청 전경 /사진=부경일보 DB
부산시청 전경 /사진=부경일보 DB

부산시는 2030부산월드엑스포 범시민유치위원회와 공동으로 오는 17일부터 다음달 29일까지 「2030부산월드엑스포 주제 공모전」을 연다고 밝혔다.

국제박람회기구(BIE)와 엑스포 전문가들에 따르면 엑스포 유치를 위한 경쟁에서 이기기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주제'이다. 엑스포는 인류가 이룩한 업적과 미래에 대한 전망을 한자리에서 비교·전시하고 해결방안과 비전을 제시하는 경제·문화 올림픽으로서 적합한 주제가 선정돼야 소주제를 정해 대회장과 전시장을 기획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2021년 국제박람회(BIE)에 유치 신청서를 제출하게 도면, 회원국을 대상으로 본격적인 교섭활동에 착수하게 된다. 주제 박람회의 중점요소는 부산에서 개최되는 엑스포의 차별점, 인류 문제의 해결방안, 지속가능한 발전 목표, 대한민국 부산이 왜 최적지인지 논리적으로 설득할 수 있는가이다. 

주제개발에 있어서 과정도 중요하다. 국민의 공감대를 이끌어 낼 수 있어야하며 전문가들의 의 견 수렴 및 논의 과정도 거쳐야 한다. 이는 국제박람회 기구 실사단과 주관도시 전문가 집단이 참석한 토론의 장에서 평가받게 된다. 이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회원국이 투표를 통해 엑스포 개최지를 선정하게 된다. 

이번 주제 공모전에서는 2030부산월드엑스포 범시민유치위원회 홈페이지 오픈을 전국적으로 알리기 위한 이벤트도 겸한다. 우리나라 국민 모두가 참여할 수 있으며 1인(팀)당 3개 작품까지 제출할 수 있다. 

수상작은 12월 중 발표할 예정이고 최우수작 500만 원 등 4개 작품에 총 1천만 원의 시상금이 지급된다. 자세한 응모방법은 부산시 2030엑스포 홈페이지(http://www.busan.go.kr/expo) 또는 범시민유치위원회 홈페이지(http://www.2030busanexpo.kr)를 참조하면 된다. 

수상작과 출품한 아이디어는 범시민유치위원회 산하 싱크탱크인 연구지원위원회의 주제 개발 연구와 연계해 부산시 차원의 주제로 발전시켜 11월경 출범하게 될 범정부유치기획단의 2030부산월드엑스포 마스터플랜에 반영될 수 있도록 건의할 계획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지난 8월 오 시장의 국제박람회기구 사무국 당시, 로세르탈레스 사무총장이 '엑스포 유치는 대륙안배가 아니라 콘텐츠의 질에 좌우된다'라며, '부산은 충분한 경쟁력을 갖춘 도시'라고 강조했다"라면서, "시차원의 주제 개발을 위한 아이디어 발굴 노력이 중요하므로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라고 전했다. 

고경희 인턴기자 kiu1516@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