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구조개혁위원장 류장수 교수, 북콘서트 개최
상태바
대학구조개혁위원장 류장수 교수, 북콘서트 개최
  • 문승욱 기자
  • 승인 2019.05.17 0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학의 위기, 어떻게 풀 것인가'
@북콘서트에서 대담을 나누고 있는 류장수 교수(가운데).(사진제공=부경대학교)

(부경일보) 문승욱 기자 = 교육부 대학구조개혁위원장인 부경대학교 류장수 교수(경제학부)는 지난 16일 부경대 미래관 3층 컨벤션홀에서 '대학의 위기, 어떻게 풀 것인가'를 주제로 북콘서트를 개최했다.

이날 기관 관계자 및 대학생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류 교수의 강연과 전문가 대담이 진행됐다.

류 교수는 '대학과 청년의 위기'를 주제로 열린 1부 강연행사에서 "대학은 학령인구 감소라는 위기를 맞았고 청년들은 일자리 문제가 절박하다"며 "대학과 청년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학의 모든 주체들이 함께 고민하고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2부에서는 신라대 김영일 교수와 교육부 대학구조개혁위원인 대구대 안현효 교수가 각각 사회 및 패널로 참가해 '대학과 청년의 위기, 어떻게 풀 것인가'를 주제로 류 교수와 대담을 나누며 구체적인 대학과 청년의 문제해결 방법을 모색했다.

류 교수는 대학의 재정난 해결 방법을 묻는 질문에 "대학 등록금이 10년 가까이 동결되고 있지만 등록금 인상은 국민적 동의를 얻기 어려운 해결책"이라며 "우리나라가 OECD 국가 중 등록금은 높으면서도 정부 지원은 낮은 상황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적극적인 재정 지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청년 일자리 문제 해결을 위해 추천하는 정책에 대해 류 교수는 "지역으로 이전한 공공기관이 지역인재를 채용해 학생과 대학, 공공기관이 상생하는 트리플-윈(triple-win) 정책을 통해 대학과 공공기관은 지역 우수인재를 영입하고 지자체는 우수 인재 유출을 막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부경대 경제사회연구소 주최, 부경대 SSK 산업생태연구단 주관으로 열린 이번 북콘서트는 최근 류 교수가 펴낸 '대학과 청년'(산지니) 발간을 기념해 대학과 청년의 위기와 비전을 짚어보는 행사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